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9년 9월 20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9-09-19 09:37
조회
1260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9월 20일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82장, 198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마태복음4:1-4)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의 유명한 작품입니다. 톨스토이는 그 작품에서 사람은 사랑으로 산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사람은 무엇으로 살아갈까요?

말씀과 나눔

    1.본문의 배경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본문에는 예수님께서 메시아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에 마귀에게 받으신 시험이 나옵니다.

2) 본문에 나오는 시험은 몇 번째 시험입니까?

(첫 번째 시험입니다.)

3) 시험의 내용은 무엇입니까?(2-3절 참조)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나눔1> 만약 내가 예수님과 같이 거절하기 어려운 시험을 당한다면 어떻게 했을까요? 서로 나누어 봅시다.

   

   2.  마귀의 시험은 쉽지 않습니다.

 1) 마귀는 본문에 따르면 어떤 존재입니까?

(시험하는 존재입니다)

2) 마귀는 배고픈 예수님에게 돌들을 떡덩이로 만들라고 합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하셨습니까?

(마귀의 제안을 거절하셨습니다.)

3) 마귀의 제안은 언뜻 보기에 매우 합리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왜 거절하셨습니까?

(배를 채우는 것보다 메시아로서의 사명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예수님이 돌들을 떡덩이로 만드셨다면 그로 인해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졌을 것이고, 결국은 십자가의 길을 걷지 못하셨을 겁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능력이 없다’라는 비난을 받을 각오를 하시면서 까지 돌들을 떡덩이로 만들지 않으셨습니다.)

<나눔2> 마귀는 항상 겉으로 보기에 합리적인 유혹을 합니다.

             혹시 그러한 경험이 있다면 서로 나누어 봅시다.

  

  3. 그리스도인의 삶에는 보다 더 중요한 일들이 있습니다.

1) 오늘날의 물질문명은 거룩한 목적이 아니라 풍요로운 인생을 추구하도록 우리를 몰아갑니다.

2) 신명기 83절은 우리에게 무엇이라고 합니까? 찾아서 읽어봅시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3) 하나님께서 만나를 주신 진정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만나를 먹고 단순히 배부름을 느끼도록 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만나를 먹고 하나님의 백성답게 잘 살아가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무엇을 먹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무엇을 위해 먹는가’의 문제입니다.)

<나눔3> 우리 각자는 하나님께 받은 은혜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그것을 왜 나에게 주셨을까요? 서로 나누어 봅시다.

 

 ❑ 함께 기도
  1. 주님께서 도우심으로 세상의 유혹을 이길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2. 주님의 말씀대로 살기 위해 힘쓰는 구역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3. 영락교회가 주님이 주신 거룩한 목적을 이루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