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 (2019년 11월 15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9-11-14 10:46
조회
1316
                               무엇을 가지고 나아갈까

11월 15일(금)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310장, 301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신26:1-11)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우리에게는 건강, 직장, 친구, 가족, 신앙 등 소중한 것들이 여럿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들 중 어느 것이 더 소중한지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가끔 그 순서를 혼동하기도 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입니까?

말씀과 나눔

    1. 본문의 배경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은 어떤 의미입니까?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인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이며, 그들이 수백 년 간 간절히 사모하던 땅입니다.)

2) 본문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가나안 땅이 보이는 모압 평지에 도착해 있습니다.)

3) 눈앞에 그렇게도 기다리던 가나안 땅을 바라보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듣고 싶었던 말은 무엇이었을까요?

(가나안 땅을 얻는 구체적인 비결을 듣고 싶었을 겁니다.)

<나눔1> 요즘 하나님께서 주시길 소망하는 것이 있습니까?

만약 있다면 그것을 왜 원하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2. 우리가 더 소중히 여겨야 할 것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1)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을 얻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지 않으십니다. 왜 그러실까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방법대로 알아서 주시기 때문입니다.)

2) 그러므로 우리가 더 소중히 여겨야 할 것은 가나안 땅을 얻는 비결이 아니라 땅을 받은 후에 잘 누리는 비결입니다.

3)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잘 누리는 비결은 뭘까요?

(하나님을 가장 소중히 여기며,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에 보답을 하는 것입니다.)

<나눔2> 지금 여러분은 무엇을 누리고 있습니까? 그리고 그것을 주신 하나님을 얼마나 생각하고 계십니까? 이에 대해 서로 나누어 봅시다.

    3. 하나님을 가장 소중히 여기며,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이 있습니다.

1) 첫째, 하나님을 찾아가야 합니다. (2절후반 참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으로 그것을 가지고 가서”)

2) 둘째, 하나님께 예물을 드려야 합니다. (4절 참조)

(“제사장은 네 손에서 그 광주리를 받아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앞에 놓을 것이며”)

3) 셋째, 하나님께 우리의 이야기를 들려 드려야 합니다. 아버지가 자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큰 기쁨이듯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십니다. , 그 모든 것이 하나님 덕분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나눔3> 하나님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서로 나누어 봅시다.

함께 기도
  1. 하나님이 아니라 다른 것에 집중하는 우리의 마음을 회개합시다.
  2. 힘든 상황에 처한 구역원을 위로하고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격려하는 구역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3. 영락교회가 오직 하나님만을 경외하여 모든 교회의 모범이 되는 교회가 되길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