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8년 11월 16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8-11-15 09:39
조회
888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11월 11일 주일설교)

                                                                                                            1116

삶을 나눠요 좋은 나무가 되기 위해 노력한 일은 무엇이었는지 나누어 봅시다.

함께 부르는 찬양 너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찬송197장)

말씀 속으로 사도행전 2:37-47

성경적 교회의 첫 기초는 <예수님의 복음>입니다. 예수님의 복음이 없었다면 교회도 없었을 것입니다. 복음의 핵심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통해 우리가 받아야 할 형벌을 대신 받으시고, 보혈을 흘려 우리 죄를 씻으신 것과, 부활하심으로써 영생의 길을 여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복음을 주시기 위해 하늘 보좌를 떠나 베들레헴 마구간에서 탄생하셨고, 우리를 끔찍이 사랑하심으로 구원의 길을 열어놓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생명으로 인도하는 유일한 길이시요, 유일한 생명의 진리이십니다. 예수님 외에는 구원이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여러 갈래의 구원의 길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유일한 구원자이십니다. 성경적 교회는 이 복음을 분명히 붙잡아야 합니다. 세상이 그 어떤 이념이나 사상을 주장해도, 우리에게는 복음 외엔 없습니다.

또한 성경적 교회가 되려면 이 <복음을 믿는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없으면 교회가 될 수 없습니다. 사람은 교회의 필수 요소입니다. 그런데 사람이라 해서 아무나 다 교회 구성원이 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사람, 즉 복음을 믿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다락방에 모여 기도한 베드로를 비롯한 120여명의 사람들의 가슴에는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아직 예배당도 없고 직분도 없었지만, 훌륭한 교회였습니다. 믿는 사람이 거기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복음을 믿는 사람들만 있으면 천막을 친 개척교회도, 바닷가 모래사장에 옹기종기 모여 예배하는 이들도 훌륭한 교회입니다. 영락교회가 성경적 교회가 되려면 우리 모두가 복음에 대한 분명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좋은 교회가 되는 마지막 원리는 반드시 <성령님에 의해 움직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면서 빨리 전도하라, 빨리 봉사하라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제일 먼저 하도록 하신 것은 하나님의 성령님을 기다리게 하신 것이었습니다. 사도행전 14-5입니다.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성령님을 기다리게 하신 이유는 교회가 성령님으로부터 동력을 공급받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성령님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베드로를 비롯한 제자들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하거나 부인했던 연약한 이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오순절에 성령님께서 강림하신 후에는 완전히 딴 사람처럼 변하여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모인 많은 군중 앞에서도 담대하게 설교했고, 당일에 삼천 명이나 회개하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사도행전 240-41입니다.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그 후 예루살렘의 지도자들과 주민들, 순례자들, 로마 군인들, 모두 뭔가 강력한 흐름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았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성령님께서 운행하시는 좋은 교회는 자연스레 역동적 움직임 속에서 부흥하고 열매를 맺게 됩니다. 사도행전 242입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역동적인 교회는 우선 제일 먼저 전도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면서 제일 먼저 복음을 증거 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또 열심히 모입니다. 교제합니다. 함께 하는 게 즐겁습니다. 한 마음으로 찬양하고, 기도합니다. 기사와 표적이 나타납니다. 나누고 섬깁니다. 백성들에게 존경과 칭찬을 받습니다. 구원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부흥합니다. 영락교회가 성경에 기초하여 성령님께서 운행하시는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나눔과 결단 >
  1. 성경적 교회가 되기 위해서 나 스스로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나누어 봅시다.
  2. 마가의 다락방에 모이기를 힘쓰고 기도하며 믿음을 다졌던 초대교회의 모습을 회복합시다.
< 기도 나눔 >
  1. 말씀을 통한 결단과 감사의 기도
  2. 날마다 열매 맺는 역동적인 교회가 되도록
< 함께 기도하기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