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9년 4월 12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9-04-11 10:53
조회
832
                                부흥이야기(11) : 담대히 전하니라

                                                                                  4월 12일(금)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0장, 192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행4:23-31)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 생각하기

교회는 항상 약했고, 주변에는 늘 강한 적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천여 년이 지난 지금, 강한 적들은 모두 사라졌지만 교회는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이것이 교회의 신비입니다. 어떻게 해서 약한 교회가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생각해봅시다.

 

말씀과 나눔
  1. 현 교회의 상황을 살펴봅시다.
1) 이천여 년이 지난 지금도 교회를 힘들게 하는 강한 적들이 있습니다. 어떤 적들이 있는지 나열해 봅시다.

(인권을 탄압하는 국가들, 이단, 사이비, 물질만능주의 등등)

2) 각 개인을 힘들게 하는 강한 적들에 대해 나열해 봅시다.

(무서운 질병, 경제적 파탄, 관계의 파괴 등등)

<나눔1> 신앙생활을 하면서 강한 적들을 만난 적이 있습니까?

                 그러한 일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1. 강한 적들에게 둘러싸인 우리가 가져야 할 것은 강한 힘이 아니라 담대함입니다.
1) 사도행전 429절을 찾아서 읽어봅시다.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2) 담대함이란 무엇일까요?

(마음과 삶이 맑고 깨끗하여 무엇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고, 언제 어디서나 복음의 진리를 있는 그대로 당당

3) 담대함을 구하자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습니까? (31절 참조)

(성령이 충만해져서 용감히 말씀을 전파했습니다.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나눔2> 힘든 상황에서 강한 힘이 아니라, 담대함을 구한 적이 있습니까?

그러한 일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1. 죄 많은 우리는 담대함을 구하지 않고, 더 강한 힘만 추구하려고 합니다.
1) 만약 강함을 무기로 삼으려고 한다면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① 내가 강한 힘을 가지게 되기에, 더 이상 하나님을 의지 하지 않게 됩니다. ② 강함을 추구하기에, 약한 모습으로 오신 예수님을 더 이상 따를 수가 없게 됩니다.)

2) 그런데 교회는 어리석게도 강함을 추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서구의 기독교 국가들은 강한 경제력과 군사력으로 약소국들을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예배당을 지었고, 그것을 선교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사람을 감동시켜 변화시킬 수 없었습니다!

하게 말하는 용기)

3) 그래서 우리는 강함이 아니라 담대함을 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담대함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신 하나님을 바라볼 때 생깁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나의 뒤에 서 있다는 것을 알면, 우리는 담대함을 가지게 되고, 용감히 복음을 전하며 세상과 맞서 싸울 수 있게 됩니다.)

<나눔3> 강한 힘만을 추구하다가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까? 그러한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보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도 나누어 봅시다.

함께 기도
  1. 강함 힘만을 구하는 우리의 못난 모습을 솔직히 고백하고, 회개 합시다.
  2. 구역원 모두가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담대함을 얻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3. 기도대각성 운동을 통해 하나님을 좀 더 알아가며 바른 모습으로 성장해 가는 영락교회가 되도록 간절히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