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7년 5월 26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7-05-24 14:20
조회
1049
                               믿음의 대잇기 (5월 21일 주일설교)

                                                                                                                  526

삶을 나눠요 지난 한 주 성령님께서 우리의 삶을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나누어 봅시다

함께 부르는 찬양 주의 말씀 듣고서 (찬송204장)

말씀 속으로 사사기 2: 6~10

속담에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미천한 집안이나 변변하지 못한 부모에게서 훌륭한 인물이 나는 경우를 이르는 말입니다. 이처럼 개천에서 용 난 민족이 바로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종살이 하였고 학대와 멸시를 받으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친히 찾아오셨고 조상으로부터 약속하신 말씀을 성취하셨습니다. 이제는 종에서 주인의 삶을 살게 되었고 멸시와 천대받던 백성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 된 이스라엘 민족을 40년 동안 광야훈련을 받게 하셨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고 하나님만 의지하는 백성으로 훈련시키셨습니다.

여호와께서 행하신 모든 일을 본 자들은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겼습니다(7).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된 이스라엘 민족을 40년 동안 광야훈련을 받게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백성으로 세우기 위함이었습니다. 광야학교를 통하여 머리부터 발끝까지 철저하게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가는 연습을 마치게 되었고, 결국 그들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 자기의 기업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자기의 소유도 얻게 되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앞서 살펴본 그들의 모든 삶을 잘 정리해 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지금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일을 찬양하고 있습니다.(7)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해진 하나님의 비전은 이제 그들이 정착한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멋지게 살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과 치열한 전투 속에서 용기와 힘을 다한 결과로 이 새로운 땅에서 행복의 단비를 맛보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제 더 이상 천막을 치고 거두며 옮겨 다니는 유랑 생활을 하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고 튼튼한 집을 짓고, 논밭도 일구어 수확물을 거두면서, 이전의 애굽에서의 생활과는 말할 수 없을 만큼 감격과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는 백성이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행하신 모든 일을 알지 못하는 자는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길 수 없습니다(10).

가나안 땅에 자리를 잡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마 농사짓는 법과 집을 건축하는 법, 그리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법 등에 대해서는 열심히 교육을 받았고 또한 여러 사람들에게 가르쳤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신앙교육은 소홀히 여겼습니다. 신앙교육의 부재가 결국 다음 세대들이 하나님을 떠나는 불행한 결과를 가져오게 한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기억하던 세대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음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는 세대가 되었습니다. 모세가 얼마나 줄기차게 자녀교육을 강조하였습니까? 하나님 교육, 율법 교육! 신명기에서 모세가 신신당부했고(신 6:4~9), 여호수아도 죽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아 놓고 다시 한 번 강조하였습니다(수 23:6). 만나 세대들의 자녀교육 실패는 사사 시대의 어두운 그림자가 되어 후손들의 불행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본문을 통해서 우리는 믿음의 대잇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됩니다.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행하신 모든 일을 본 성도는 하나님을 아낌없이 찬양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나와 우리에게서 끝나면 안 됩니다. 우리가 보고 듣고 경험한 여호와 하나님을 다음 세대도 동일하게 보고 듣고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 끊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가 먼저 여호와를 풍성하게 누릴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또한 그 은혜를 우리의 자녀들에게도 자연스럽게 흘려보내어 믿음의 대를 잘 이어가는 성도들이 모두 되시길 바랍니다.

< 나눔과 결단 >
  1. 본문에서 ‘믿음의 대잇기’를 실패한 세대가 겪게 되는 불행이 무엇인지 나누어 봅시다.
  2. ‘믿음의 대잇기’를 함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나누어 봅시다. 우리가 다음세대를 세워가기 위해 어떤 실천적인 노력들이 있는지 나누어 봅시다.
< 기도 나눔 >
  1. 말씀을 통한 결단과 감사의 기도
  2. 믿음의 대를 잘 잇는 세대가 되게 하소서
< 함께 기도하기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