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7년 10월 20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7-10-19 13:56
조회
1031
                                   하나님의 자녀 (10월 15일 주일설교)

 

                                                                                                                      1020

삶을 나눠요  지난 한 주 선한 청지기로서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나누어 봅시다.

함께 부르는 찬양  내 모든 소원 기도의 제목 (찬송452장)

말씀 속으로  요한1서 3장 1~12절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이시고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셨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놀랍고 위대한 사랑으로 죄인인 우리를 자녀 삼아 주셨습니다.(1) 사실 우리는 죄인이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자격도, 공로도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받을 자격이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받을 수밖에 없고 하나님의 형벌을 받아 마땅한 존재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랑받을 자격이 없는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그 사랑은 참으로 놀랍고 위대한 사랑입니다. 하나님은 그 사랑으로 우리를 자녀 삼아 주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인 사랑이며 무제한적인 사랑입니다. 이처럼 죄인인 우리를 용서해주실 뿐만 아니라 자녀로 삼아주신 하나님의 그 사랑에 감사해야 합니다. 비록 육체적, 가시적(可視的) 증거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에도 세상이 알지 못합니다.(1,2) 그러나 주님이 재림하실 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알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에게서도 하나님의 형상이 온전히 드러날 것입니다. 그때에는 하나님 아버지를 닮은 자녀라는 것이 온전히 드러나서 세상 모든 사람이 알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요? 오늘 말씀은 하나님의 자녀의 특징에 대해서 두 가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을 닮기 위해서 자기를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3)

우리는 예전에 마귀의 자녀였습니다. 죄 짓는 자였고, 불법을 행하는 자였습니다.(4) 습관적으로 계속 죄를 지으며, 회개해야 함에도 회개를 회피하면서 죄를 지을 때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점점 마귀의 자녀가 되어갔습니다. 마귀와 연합하며 마귀에게 미혹되어서 거짓말, 미움, 시기, 질투, 도둑질, 간음, 살인 등 죄악된 생각대로 살아가고 말았습니다. 또한 그렇게 계속 죄를 지으면서 우리의 형상이 점점 마귀를 닮아가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마귀의 자녀로서 죄를 지으며 살아가고 있던 우리에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습니다.(5) 죄 없으시며, 정결하신 예수님이 우리 가운데 오셔서 마귀의 일을 멸하셨습니다.(8) 그래서 예수님 안에 거하는 자는 범죄 하지 않습니다.(6)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는 예수님과 함께 하는 사람으로서 마귀에게 미혹되지 않고 늘 정결하며 깨끗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씨를 간직한 사람입니다.(9) 자녀는 그 부모의 유전자를 물려받기 때문에 외모, 음성, 성품 등을 닮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선하고 의로운 유전자를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유전자는 우리의 영혼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며, 변화된 우리는 아버지인 하나님을 더욱 닮기 위해 매일 자기를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11)

마귀에게는 본질적으로 사랑이 없습니다. 마귀의 자녀들에게는 시기, 질투, 미움, 다툼만 있을 뿐입니다. 형제에게 상처를 주고, 해치며, 넘어뜨려 죽이려고 합니다. 이렇듯 마귀의 자녀들은 형제를 사랑하지 않습니다.(10)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는 서로 사랑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을 체험한 존재로서 자연스럽게 그 마음에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해져서 형제를 사랑할 방법을 찾고 형제 사랑을 실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위대한 사랑을 자연스럽게 형제 사랑으로 실천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입니다. 자녀가 된 우리는 끊임없이 선하고 깨끗하신 하나님을 닮아가며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증거하여 많은 사람이 우리를 통해 주님 앞에 나오는 선교의 역사가 일어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 나눔과 결단 >
  1. 하나님의 자녀로서 이웃 사랑을 실천할 구체적인 방법을 나누어 봅시다.
  2. 주님 안에서 정결하고 깨끗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성도들이 됩시다.
< 기도 나눔 >
  1. 말씀을 통한 결단과 감사의 기도
  2. 날마다 자신을 깨끗하게 하고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 함께 기도하기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