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7년 4월 7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7-04-05 15:10
조회
956
                                          평안을 전하는 사람 (4월 2일 주일설교)

                                                                                                                          47

삶을 나눠요 한 주간 우리 주위의 영혼들을 위해 복음을 나눈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함께 부르는 찬양 온 세상 위하여 (찬송505장)

말씀 속으로 마태복음 10장 5-15절

군인은 병과(특기)에 따라 주어지는 임무가 다릅니다. 그러나 군인은 특기는 서로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전투에 대한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 가운데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은 다양한 분야에서 부르심을 받았지만 그리스도인이라면 기본적으로 해야 할 임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복음 전파’입니다.

복음 전파는 사명입니다(1-7).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선택하신 목적 또한 ‘복음 전파’를 위해서입니다. 물론 제자들과 함께 거하시고, 생활하시고, 가르치기도 하셨지만, 결국 그 모든 것들이 ‘복음 전파’를 위해서 열두 제자를 선택하신 것입니다. 그 결과 예수님께서 부활승천하시고 나서 제자들은 예수님의 사역을 이어 복음을 전파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는 복음 전파의 사명을 어떻게 명령하셨을까요? 6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먼저 이스라엘 집에 전도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복음전파의 1차 대상은 나와 가까운 사람, 만나기 쉬운 사람입니다. 그렇게 전도가 기반이 되어야 그것을 기반으로 학원 선교, 군 선교, 더 나아가 해외 선교까지 든든하게 연결되는 것입니다. 교회에서 아무리 많은 해외 선교를 한다고 해도 기본적인 전도의 사역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외의 선교까지도 원활히 감당할 수 없습니다. 이번 총동원 전도에 전도 작정카드를 보면 관계의 동심원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족, 친척, 친구, 이웃의 순서대로 우리는 낯선 사람에게 전도하기 이전에 가까운 사람에게 복음을 먼저 전해야 합니다. 실제로 낯선 사람에게 하는 전도는 교회에 나와 정착하는 비율이 낮습니다. 여러 번 만나기도 어렵고, 후속양육도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까운 사람은 처음에는 전도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계속적으로 초청하고 관심을 갖고 복음을 전할 수 있기에 복음 전도가 잘 이루어집니다.

복음 전파는 실천입니다(8-11).

복음 전파는 보상과 이익을 바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도는 천국의 기쁜 소식을 접한 자가 순수하게 전도하는 것이며, 대상자에게 자유를 선포하는 것입니다. 내 제자를 삼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제자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복음 전파는 말로만 전하지 않고, 그 사람의 필요를 함께 채워주는 것입니다. 불안과 고통 가운데 있는 자에게 평안을 채워주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복음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함께 보여주어야 합니다. 복음실천의 모습을 통해 사람들이 그 모습을 보고 복음의 필요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 전파는 평안입니다(12-15).

복음 전도자는 평안을 전하는 사람입니다. 처음 복음 제시를 할 때는 복음 내용을 암기하기에 급급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렇게 서툴게 전한 복음을 대상자가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물론 거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때는 논쟁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럴 때일수록 내 감정대로 혈기를 부려서는 안 됩니다. 사랑을 가지고 그 사람에게 평안을 빌어야 합니다. 그렇게 순수하게 복음을 전할 때 누군가는 반드시 평안을 얻습니다. 그 복음을 받아들인 그 사람과 그 가정에 평안이 오거나, 거절하더라도 그 평안이 나에게로 돌아옵니다. 그러므로 어떻게든 복음 전파는 누구에게도 복이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그리스도인의 기본적인 사명과 임무는 복음 전파입니다. 내가 어디에서 봉사를 하든 어떤 일을 하든 그리스도인으로서 전도를 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사명입니다. 이번 총동원 전도를 통해 전도 대상자를 작정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복음 가운데 초청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전도 대상자의 심령을 감동하셔서 그들의 삶 가운데 온전한 하나님의 복음이 임하길 원합니다.

< 나눔과 결단 >
  1. 나의 주변 사람들 중에 가장 먼저 복음을 들어야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 이번 총동원 전도 기간 중 내가 정한 전도 대상자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나눠봅시다.
< 기도 나눔 >
  1. 말씀을 통한 결단과 감사의 기도
  2. 전도 대상자에게 성령이 임하며 주의 평안이 전달 되도록
< 함께 기도하기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