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7년 4월 28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7-04-27 14:55
조회
1117
                                             왕의 명령 (4월 23일 주일설교)

                                                                                                                         428

삶을 나눠요 총동원 기간 복음을 전하면서 겪은 은혜가 있다면 서로 나눠봅시다.

함께 부르는 찬양 흑암에 사는 백성들을 보라(찬송499장)

말씀 속으로 마태복음 28: 16-20

왕의 명령을 어명이라고 합니다. 어명이 내리면 그의 백성들은 절대 복종해야 합니다. 상명하복에는 이유가 없습니다. 왕이 명령을 내렸기에 그의 백성들은 복종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왕의 권세입니다. 오늘 말씀은 승천하기 직전의 예수님께서 명령하시는 내용입니다.

왕의 권세(16-18)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 중에도 하나님 나라의 권능이 나타나셨습니다. 인간을 뛰어넘는 초월적인 능력을 가지신 분이십니다. 당시의 대제사장이나 서기관, 랍비와는 비교가 되지 않은 권위를 가지신 분으로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존경하고 따랐습니다. 그런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는 더욱 차원이 다른 분으로 인정되었습니다. 죽음마저 이겨내신 예수님의 권위와 능력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것이 된 것입니다. 부활 이후 제자들은 이 예수님을 직접 보고 경험하므로 그 분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확신하게 됩니다.

이제 예수님께서 승천하기 이전, 자신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고 선언하십니다(18). 만왕의 왕, 만주의 주, 만군의 하나님이심을 선언한 것입니다. 이를 사도 바울은 빌립보서에서 하나님께서 모든 만물이 그리스도 예수께 무릎을 꿇게 하셨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빌2:10).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지금도 살아계시는, 하늘 보좌에 계신 왕이십니다. 그 왕의 명령이 19-20절의 말씀입니다.

왕의 명령(19-20a)

왕이신 예수님의 명령은 모든 민족을 제자 삼으라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죄의 종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고, 섬기고 예배드리지 않음으로 부패하고 타락하여 결국에는 죄 가운데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죄 가운데 살아가다 멸망의 길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명령은 바로 이러한 사람들을 살리라는 명령입니다. 비참하고 무서운 지옥 백성이 될 사람들을 구원해서 그리스도의 제자로 만들라는 것입니다. 생명을 구원하고, 영혼을 살리라는 명령입니다.

우리는 지금 6주간의 총동원 전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왕께서 명령하셨기에, 생명을 살리는 이 일에 전념하고 집중하는 것입니다. 어느 한 부인의 간증입니다. 자신의 남편이 죽을병에 걸려서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 교회를 다니는 자신의 친구에게 남편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친구가 집에서 기도할 줄 알았는데, 직접 병원에 와서 남편을 위해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남편에게 복음을 전하고 기도를 하는데, 한 번도 교회를 다녀보지 않은 자신의 남편이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평안 가운데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일이 있은 후 이 부인도 남편의 모습을 보고 신앙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 신앙생활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찬송도 잘 모르고, 기도도 할 줄 몰랐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다른 친구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자신의 남편이 병에 걸려 죽어가니 기도를 해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이 부인은 본인도 동일한 경험을 했기에 그 친구를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이 부인은 신앙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기도를 할 줄 몰라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그 날 밤 집으로 돌아와서 이 부인은 밤새 뒤척이다 다시 다음날 가서 친구의 남편에게 자신의 남편이 복음을 듣고 평안함 가운데 거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특별히 기도를 한 것도, 말씀을 읽은 것도 아닌데, 놀랍게도 그 친구의 남편 또한 복음을 받아들이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 중요한 것은 복음을 들고 가야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제자를 만들기 위해 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 말씀에 순종할 때 복음이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복음은 모두에게 기쁨이 됩니다.

왕의 약속(20b)

예수님은 왕의 명령에 순종해서 나가는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나 혼자 가는 것이 아닙니다. 나 혼자 전도 대상자를 만나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께서 먼저 가셔서 준비하시고, 순탄한 길로 인도하시고, 복음 제시를 잘 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십니다. 성령께서 역사하시고, 성령께서 결신하도록 감동케 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복음을 전하기 전에 기도해야 합니다. 그 때 예수님께서 도우시고, 함께 하시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복음을 전할 때 나타나는 사탄의 방해와 장애물들을 제거해 주시고, 평탄케 해 주시는 것입니다. 도저히 예수님을 믿을 것 같지 않는 사람이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 예수를 믿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의 예수님께서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왕이십니다. 우리의 왕께서 명령하십니다. 우리 주변에 믿지 않는 자를 예수의 제자로, 천국 백성으로 만들라는 명령을 하십니다. 이 명령에 순종합시다. 내가 이 명령에 순종하여 복음을 전할 때 예수님께서 나의 인생뿐만 아니라, 복음을 전한 그 사람의 인생 가운데서도 함께 하실 것입니다.

< 나눔과 결단 >

1.이번 총동원 기간 내가 정한 전도 대상자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하였는지 나눠봅시다.

2.전도를 하면서 하나님의 동행을 느낀 경험이 있습니까? 있다면 함께 나눠보고, 이번 총동원 전도에도 하나님의 동행이 함께 하길 함께 기도합시다.

< 기도 나눔 >

1.말씀을 통한 결단과 감사의 기도

2.전도 대상자에게 성령이 임하며 주의 평안이 전달 되도록

< 함께 기도하기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