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7년 5월 12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7-05-11 14:00
조회
1243
                                        믿음의 대장부 (5월 7일 주일설교)

                                                                                                                       512

삶을 나눠요 지난 한 주 성령님께서 우리의 삶을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나누어 봅시다.

함께 부르는 찬양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 (찬송570장)

말씀 속으로 열왕기상 2: 1~4

다윗은 파란만장하고 험난한 삶을 살았습니다. 다윗이 골리앗을 이겼을 때, 많은 사람들은 다윗을 칭찬하며 높였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사람들의 칭찬으로 인해 사울에게 미움을 받으며 오랜 시간 광야를 떠돌아 다녔습니다. 이후 하나님의 은혜로 다윗은 왕이 되었지만 주변의 이방 나라들과 계속해서 전쟁을 했으며 압살롬의 반역과 같은 권력 투쟁을 계속해서 겪었습니다. 다윗은 어려운 상황 가운데에 항상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해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삶을 살았던 다윗이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한 마지막 유언은 무엇이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지 본문의 말씀을 통해 나누어 봅시다.

힘써 대장부가 되라고 명령하였습니다(1,2).

죽음을 맞이하게 된 다윗은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마지막 유언을 합니다(1).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라”고 명령합니다(2). 당시의 상황은 다윗이 솔로몬을 후계자로 세웠지만 형들이 왕위를 빼앗으려고 하였습니다. 왕의 주변에는 충성스러운 신하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간신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 가운데 다윗은 솔로몬에게 “힘써 대장부가 되라”고 명령합니다. 흔히 ‘대장부’라는 단어를 들으면 이런 모습을 생각합니다. 대장부는 운동을 많이 해서 큰 근육을 만들어 당당한 체격을 가진 사람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싸움을 잘해서 전쟁에 승리하거나 허세가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문이 말씀하는 대장부는 이런 모습이 아닙니다. 본문이 말씀하는 대장부는 어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넉넉히 이겨낼 수 있는 강인함을 가진 사람입니다. 심지가 견고하여 주변 환경의 변화나 작은 이해관계에 흔들리지 않는 인내심과 지혜가 있는 사람입니다. 대장부는 마음이 좁아서 사소한 것까지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의존하는 사람이 아니라 책임감 있게 자신이 맡은 일을 감당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사람이 본문이 말씀하는 ‘대장부’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형통할 것을 강조하였습니다(3,4).

대장부의 구체적인 모습은 하나님의 말씀을 흔들림 없이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3a). 대장부는 하나님이 천지의 창조주이심을 믿으며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을 가집니다. 또한 세상의 흐름과 유행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 중요한 가치로 믿고 하나님의 말씀이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기준임을 믿습니다. 그래서 세상의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이 흔들림이 없는 자세로 하나님만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원자로 믿는 성도라면 나의 인생을 주님께 맡기며 순종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자녀들이 동일한 믿음과 순종을 가지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다양한 신앙의 훈련을 통해 우리의 자녀들을 대장부로 세워야 합니다. 자녀들이 시험 기간에도 예배를 드리는 믿음의 대장부로 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대장부에게 형통의 복을 약속하셨습니다(3b). 우리가 형통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노력과 재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언제나 함께 하시고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로 모든 일들을 감당하는 형통의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본문의 말씀은 우리에게 “힘써 대장부가 되라”고 말씀합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순종이 있는 “믿음의 대장부가 되라”고 명령합니다. 우리가 먼저 믿음의 대장부로 세워지고 또한 우리의 자녀들이 믿음의 대장부로 세워져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형통의 복을 누리는 성도님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 나눔과 결단 >
  1. ‘대장부’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는지 나누어 봅시다. 우리는 본문이 말씀하는 대장부가 되기 위해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하는지 나누어 봅시다.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순종한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우리가 하나님이 주시는 형통의 복을 누리기 위해 어떤 실천을 해야 하는지 나누어 봅시다.
< 기도 나눔 >
  1. 말씀을 통한 결단과 감사의 기도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믿음의 대장부가 되게 하소서
< 함께 기도하기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