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환영합니다!

영락교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분들을 환영하고 축복합니다. 직접 만나지 못해도 홈페이지를 통해 만남을 가질 수 있어서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영락교회 홈페이지가 방문하신 분들에게 기쁨을 드리게 되길 원합니다.

영락교회는 1945년 12월 2일 한경직 목사님을 중심으로 세워진 이후 오늘까지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기 위해 힘써 왔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말씀과 접할 수 있으며, 영락교회의 4대 목표인 교육, 선교, 교제, 봉사의 현장을 간접적으로나마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락교회는 앞으로도 예수님의 마음과 한경직 목사님의 목양 철학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사회와 한국교회 앞에서 바른 교회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힘쓸 것입니다.

영락교회 홈페이지 방문을 계기로 영락교회와 더 가까워지길 원합니다. 영락교회 교우님이라면 교회를 더 잘 이해하고, 사역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원합니다. 타 교회 교우님이라면 영락교회를 위해 기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혹시라도 아직 하나님을 믿지 않는 분이라면 영락교회로 오십시오. 저희와 함께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으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눈과 귀가 영락교회 홈페이지에 머물러 계신 동안 행복하시길 빕니다. 하나님의 평안이 함께 하시길 축복합니다.

신앙지도원칙

경건한 복음주의 신앙의 육성

복음주의 신앙은 개신교의 중심사상인 오직 복음을 믿음으로써 죄 사함을 받고 의롭다함을 얻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이신칭의(以信稱義) 신앙은 성경을 중심으로 한 신앙입니다. 성경의 중심은 그리스도요, 그 십자가의 진리입니다. 한마디로 복음주의 신앙은 성경중심주의, 그리스도 중심주의, 십자가 중심주의 신앙입니다.

성서적 생활윤리의 훈련

성서적 생활윤리는 성경의 말씀대로 사는 새 사람의 새 생활을 의미합니다. 복음을 믿으므로 거듭난 사람은 그 생활로 열매를 맺는데 이는 하나님께는 정직하고 사람들에게는 진실한 생활을 하는 데 있습니다. 그 구체적인 것은 근면하고 절제하며 사랑하는 거룩한 삶, 구별된 삶을 의미합니다.

교회연합 정신의 구현

교회연합정신(에큐메니칼 정신)은 쉽게 말하면 협동 정신입니다. 주님의 몸 된 교회는 ‘하나’라고 하는 것을 성경은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때로는 교파를 초월하여 온 교회가 협력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온 교회가 당면하는 일 곧 민족 전체나 국가를 위한 봉사, 또는 복음전파에 있어서는 서로 협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상에서 하나님공의의 실현

우리 주님은 세상에 계실 때에 죄인을 불러 그 영혼을 구원하셨을 뿐만 아니라 병자를 고치시고, 주린 자를 먹이시고, 슬픈 자들을 위로하셨습니다. 지금은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통하여 이 모든 일을 계속하십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전도를 할 뿐만 아니라 의료사업, 복지사업, 교육사업 그리고 모든 문화사업에 노력해야 합니다. 다만 이 사회참여에 대하여 우리가 기억할 것은 교회와 정치는 반드시 분리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인재를 양성하고 그 인재들이 여러 분야에서 사람들을 섬기는 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대목표

교육 : 평신도 활동의 활성화+자세히

교회 운영의 기본 방침 가운데 가장 중시하고 있는 점이 바로 평신도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훈련을 통해 평신도의 역할 증대와 신앙 실천력을 강화시키고, 더욱 성숙하도록 돕는다. 이는 평신도 활동의 활성화와 함께 일반교인들에게 폭넓은 교양을 쌓고 실생활 속에서 바른 신앙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결실을 가져다 준다.즉, 기독교인으로서 올바른 가정 생활과 사회 생활, 그리고 신앙 생활을 위해 돕는다. 교회를 신앙과 예배의 장으로만이 아닌 가정과 사회와 연계시켜 나간다.

선교 : 땅끝까지 복음 전하는 사명 감당+자세히

영락교회는 이미 한국 최대의 교회로서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면서 대외적인 선교와 봉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사회를 향한 나눔을 실천하고, 이웃 사랑과 모범을 보이며,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으로서의 사명 완수에 진력하였다. 다양한 방송선교와 폭넓은 병원전도, 군 선교 사업은 놀라운 성과를 올렸다. 일일이 이름을 나열할 수 없는 수많은 교우들에 의해 추진된 아름다운 전도의 열성과 헌신은 영락의 정서적 유산이자 훌륭한 전통이다.

성도의 교제 : 신앙과 애환의 생활공동체+자세히

영락교회의 모체인 『베다니전도교회』의 모습은 초대교회를 방불케 하는 돈독한 신앙과 애환의 생활공동체, 바로 그것이었다. 모든 성도가 혈육을 나눈 형제 자매의 마음으로 위로하는 가족적 분위기는 영락 공동체의 또 하나의 특징이다. 분단과 피난, 수난과 정칙이라는 남다른 여정을 겪으며 형성되었던 제1세대의 영락의 교제는 시대적 변천과 교육의 초대형화 등으로 점차 전 교인의 교제에서 소그룹별 성도의 교제로 분화 발전하였다. 이와 같은 내적인 교제 이외에도 영락의 경우 한국 기독교 교회 협의회(KNCC) 가맹 교단인 예장 통합의 중심 교회로서 교파간 교회간의 국내, 외적 교류에도 사명을 다하였다. 영락교회는 한국 교계를 대표하는 교회로서의 위상을 드높인 가운데 국제간의 선교, 문화적 교류의 센터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봉사 : 이웃 사랑+자세히

교회에 여러 가지 기능과 역할이 있으나, 그 중 현대 사회의 소외와 불균형 속에서 고통 받는 이웃들에 대한 지속적인 봉사와 사랑의 실천은 교회의 중요한 기능이다. 이와 같은 교회 대외 봉사활동은 봉사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선교 기회로도 작용하는 힘을 지닌다. 영락교회는 이미 설립 초기부터 복음 전도와 사회봉사를 같은 비중에 놓을 만큼 이웃 사랑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