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23년 10월 20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26 15:55
조회
190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1장, 96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요 1:19-28)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나는 예수님을 바르게 믿고 있나요? 잠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말씀과 나눔

1. 본문은 세례요한의 신분과 사역에 대한 유대인들의 질문과 요한의 답변 내용입니다.

1) 유대인들이 요한에게 정체가 무엇인지 묻고 요한이 이에 답합니다. 19-23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 유대인들이 무슨 자격으로 세례를 시행하는지에 대해 요한은 답합니다. 24-26a

(‘25 또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26a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3)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진정한 메시아임을 고백합니다. 26b-28

(‘26b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28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나눔1> 세례요한이 어떤 인물인지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2. 세례 요한은 오직 예수님만이 구주이시오, 메시아이심을 고백합니다.

1) 당시 세상엔 거짓 그리스도가 많았습니다. 244-5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많은 이들이 가짜 그리스도로 와서 참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인 척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세운 표지판을 따라 길이 없는 낭떠러지로 가고 있었습니다.)

2) 사람들은 세례 요한을 메시야로 생각했습니다. 315

(‘15 백성들이 바라고 기다리므로 모든 사람들이 요한을 혹 그리스도신가 심중에 생각하니’, 많은 이들이 유대 광야의 요한에게로 몰려와서, 죄를 자복하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강포한 군인들과 물질밖에 모르던 세리들까지도 엎드려 새로운 삶의 길을 물었습니다. 유대인들은 구약의 여러 예언을 통해 자신들을 구원할 메시아가 오실 것을 기다렸고 요한을 메시아로 여기며 생각했습니다.)

3) 세례 요한은 자신은 메시아가 아니라고 부인하며 예수님이 메시야라고 고백하고 사람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였습니다. 19-20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요한은 그리스도, 엘리야, 신명기에 언급된 선지자가 아니라며 거듭 부인합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구주이심을, 메시아이심을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알려주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심을 전하였습니다.)

<나눔2> 나에게 예수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 것들이 있을까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3. 성경이 증언하는 예수님을 믿읍시다.

1)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고백합시다.

(예수님의 하나님 아들이심과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셨음을 믿어야 합니다. 십자가에서 우리 형벌을 담당하시고, 보혈로 우리 죄를 사하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우리 구주가 되셨음을 고백합시다.)

2) 예수님을 순종하며 따라갑시다.

(예수님을 통해 우리가 들어갈 영원한 천국을 사모하며, 이 세상에서 천국을 향하는 순례자로 살아갑시다.)

3) 예수님의 증인이 됩시다.

(세상에서 소금과 빛으로 살고, 복음의 증인이 됩시다.)

<나눔3>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였던 세례요한처럼 나는 어떻게 예수님이 메시아 되심을 증거 할 수 있을까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함께 기도
  1. 예수님을 더욱 바르게 믿을 수 있도록 있도록 간구하며 기도합시다.
  2. 구역 식구들과 이웃을 위해(환우, 돌보는 자, 어려움을 당한 자, 사별한 자, 시험을 앞둔 자, 직장을 구하는 자, 한국교회, 선교사, 신학교, 북한, 정치하는 이, 국군, 군목, 사회복지사 등)기도합시다.
  3. 교구 목회자와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이미지를 우 클릭 하시면(모바일에서는 누르고 계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