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23년 10월 27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26 15:57
조회
238
                       기념하고 전하라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3장, 312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잠 30:1-9)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나는 세상 가운데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나요? 잠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말씀과 나눔

1. 본문은 하나님께 향한 아굴의 신앙 고백과 간구 내용입니다.

1) 아굴은 자신의 무지에 대해 고백합니다. 1-4

(‘2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또 거룩하신 자를 아는 지식이 없거니와’)

2) 아굴은 하나님의 말씀의 완전함을 신앙 고백합니다. 5-6

(‘5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6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3) 아굴은 하나님께 세상을 살아가는 하늘의 지혜를 간구합니다. 7-9

(‘26b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28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나눔1> 아굴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며 서로의 의견을 함께 나눠봅시다.

 

2. 아굴은 세상을 따르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따르고자 고백합니다.

1) 아굴은 자신을 지극히 낮추며 겸손하고자 합니다. 2

(‘2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아굴은 다른 사람에 비하면 짐승이라고 가혹할 정도로 낮춥니다.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 그는 하나님만을 겸손히 의지합니다.)

2) 아굴은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신봉하고자 합니다. 5-6

(‘5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6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세상은 모두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주장하지만 아굴은 하나님의 말씀만을 귀기울이며 경청하고 지혜를 간구합니다.)

3) 아굴은 욕심 없이 현실에 자족하며 정직하게 살고자 합니다. 7-9

(‘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아굴은 인간 본성을 따르지 않고 백치처럼 사셨던 주님처럼 따라 살고자 하였습니다.)

<나눔2> 나와 아굴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함께 나눠봅시다.

 

3. 그리스도인으로서 예수님을 따릅시다.

1) 예수님처럼 생각합시다.

(세상에서 지혜롭다고 판단되는 것이 하나님 나라에서는 어리석음이 됩니다. 그리고 세상의 어리석음이 하나님 나라에서는 지혜가 됩니다. 하늘의 지혜를 구하십시오.)

2) 예수님 가신 길을 따라갑시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나를 따르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이 세대의 아들로 살지 말고, 당신을 따라 거룩한 백치가 되라는 말씀입니다.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갑시다.)

3) 예수님처렁 행동합시다. 313

(‘13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땅의 지혜와 하늘의 지혜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을 못난 죄인이라 고백합니다. 자기 성취를 자랑하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살았음을 고백합시다.)

<나눔3> 세상 사람들과 달리 예수님을 따라가기 위한 실천방법을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함께 기도
  1. 세상보다 예수님을 더욱 잘 따를 수 있도록 있도록 간구하며 기도합시다.
  2. 구역 식구들과 이웃을 위해(환우, 돌보는 자, 어려움을 당한 자, 사별한 자, 시험을 앞둔 자, 직장을 구하는 자, 한국교회, 선교사, 신학교, 북한, 정치하는 이, 국군, 군목, 사회복지사 등)기도합시다.
  3. 교구 목회자와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이미지를 우 클릭 하시면(모바일에서는 누르고 계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