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23년 11월 10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09 14:47
조회
241
                       우리가 망각한 주제, 심판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4장, 349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벧전 1:13-17)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심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잠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말씀과 나눔

 1. 본문은 성도들에게 거룩한 삶을 살도록 권면하는 내용입니다.

1) 성도들을 향하여 재림의 때에 임하게 될 은혜를 소망할 것을 권고합니다. 13

(‘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2) 성도들이 육신의 사욕을 따르지 않도록 권고합니다. 14

(‘14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3) 성도들에게 거룩한 삶을 살아야할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15-17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나눔1> 왜 성도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할까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2. 성경에는 구원의 메시지만큼 심판의 메시지도 있습니다.

1) 예수님께서는 구원만 말씀하신 게 아니라, 심팜과 멸망도 동시에 말씀하셨습니다. 135

(‘5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예수님 당시에 실로암의 망대 붕괴 사고로 열여덟 명이 죽는 일이 있었는데, 그때도 심판을 경고하셨습니다.)

2) 성경은 심판을 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각자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한 일을 스스로 고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1410-12

(‘10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1 기록되었으되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살았노니 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리라 하였느니라 12 이러므로 우리 각 사람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우리는 완전하신 주님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심판대에서는 뇌물도 통하지 않고, 요행수도 없습니다.)

3) 성경은 모든 사람에게 심판이 있을 것이며, 모두가 법정에 설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고후 510

(‘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이런 말씀에 근거하여 우리는 <시도신경>에서 예수님을 심판자로 고백합니다. <그곳으로부터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라고 고백합니다.)

<나눔2> 나중에 내가 하나님 앞에 섰을 때 어떤 모습으로 예상되어 지나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3. 심판을 망각하지 않고 늘 염두에 두고 살아갑시다.

1) 심판을 생각하며 <책임>을 마음에 둡시다.

(하나님께서는 멋지고 아름다운 기회를 많이 주십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책임을 완수하는 여부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됩니다. )

2) 심판을 생각하며 <은혜>를 마음에 새깁시다.

(우리는 아무리 책임을 인식하면서 살아도 하나님 앞에 완전하지 못합니다. 심판은 한없이 두렵지만, 은혜의 심판도 있습니다. 이런 놀라운 은총을 얻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혜 덕분입니다.)

3) 심판을 생각하며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심판을 아는 성도라면 책임 있는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심판하실 분은 주님이시므로, 사람의 시선보다 주님 앞에서 바르게 살아야 합니다. 언제나 하나님 앞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향하여 하는 것입니다. )

<나눔3> 하나님 보시기에 거룩하지 않은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요?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함께 기도
  1. 심판이란 주제를 마음에 품어나가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도록 간구하며 기도합시다.
  2. 구역 식구들과 이웃을 위해(환우, 돌보는 자, 어려움을 당한 자, 사별한 자, 시험을 앞둔 자, 직장을 구하는 자, 한국교회, 선교사, 신학교, 북한, 정치하는 이, 국군, 군목, 사회복지사 등)기도합시다.
  3. 교구 목회자와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이미지를 우 클릭 하시면(모바일에서는 누르고 계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