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23년 11월 17일)

작성자
새아기 축복사진 관리자
작성일
2023-11-21 09:56
조회
149
                       두려워하지 않게 하는 두려움으로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5장, 399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벧전 1:13-17)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나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요? 잠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말씀과 나눔

1. 본문은 하나님을 거역한 이스라엘이 처한 참담한 현실에 대해 다룬 내용입니다.

1) 이사야의 시기, 저자 그리고 내용에 대해 밝히고 있습니다. 1

(‘1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계시라’)

2) 하나님을 거역한 이스라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4

(‘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3) 하나님을 거역한 이스라엘이 어떻게 참담한 현실에 처해졌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5-9

(‘7 너희의 땅은 황폐하였고 너희의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의 토지는 너희 목전에서 이방인에게 삼켜졌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폐하였고 8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참외밭의 원두막 같이, 에워 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 9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나눔1>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았던 적이 있었나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2. 하나님의 뜻을 외면하면 비참해집니다.

1)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서 악하고 패역했습니다. 2

(‘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이로인해 이스라엘은 흑암 같은 죄악의 시대가 되었고 이방 나라로부터 침략을 받게 되었습니다.)

2) 악한 시대 가운데 우리가 집중해야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836-37

(‘36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할 때 세상의 다른 모든 것은 두렵지 않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세상의 그 무엇도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끊을 수 없습니다.)

 

3) 고통 중에서도 열매를 맺으신 분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535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세상에서 가장 큰 고통의 상징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고통의 십자가가 구원을 가져왔습니다.)

 

<나눔2> 내 인생가운데 하나님의 지분은 얼마나 될까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3. 하나님을 경외하고 신뢰합시다.

1) 우리에게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풀무불 앞에서도 감사할 수 있었던 이유, 다니엘이 사자굴에서도 의연할 수 있었던 이유, 바울이 감옥에서도 찬송할 수 있었던 이유, 임종을 앞둔 선배들이 기쁨의 미소를 지을 수 있었던 이유, 극심한 가난에도 두 렙돈 같은 예물을 감사로 준비할 수 있는 이유, 무수한 실패와 좌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예배당에서 고개 숙여 경건히 기도할 수 있는 이유, 그 이유가 바로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은 가장 강하십니다.

(하나님 한 분을 신뢰하고 경외하게 되면 죽음도, 고통도 두렵지 않았습니다. 소망이 생기게 됩니다.)

3) 하나님을 의지하고, 바라보고, 신뢰하고, 찬양하며 살아갑시다.

(하나님께서는 멸망하는 중에서도 생존자를 남기셨습니다. 유다가 소돔과 고모라처럼 무너지게 방치하지 않으시고, 손을 내미셨습니다. 그리하여 후에 유다가 바벨론에 무너졌음에도, 구원하셔서 돌아오게 하시고, 재건되게 하셨습니다.)

<나눔3>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살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함께 기도
  1. 하나님을 경외하고 신뢰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간구하며 기도합시다.
  2. 구역 식구들과 이웃을 위해(환우, 돌보는 자, 어려움을 당한 자, 사별한 자, 시험을 앞둔 자, 직장을 구하는 자, 한국교회, 선교사, 신학교, 북한, 정치하는 이, 국군, 군목, 사회복지사 등)기도합시다.
  3. 교구 목회자와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이미지를 우 클릭 하시면(모바일에서는 누르고 계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