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9년 11월 29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9-11-28 14:18
조회
3145
                                            가버나움 사람들

11월 29일(금)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0장, 134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마4:12-16)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이제 곧 대림절이 다가옵니다. 대림절은 빛으로 오신 주님을 기다리는 절기입니다. 다가올 대림절을 바라보며 여러분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습니까? 무덤덤하거나 그저 연말에 휴일을 맞아 즐길 것만 생각하고 있지는 않으십니까?

말씀과 나눔

    1.  본문의 배경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어디로 이사를 하셨습니까? (13절 참조)

(가버나움으로 이사를 하십니다. “13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2)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으로 이사를 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①가버나움의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으셨고, 그들을 구원하시고자 하셨습니다. ②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시기 위함입니다.)

 3)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으로 오셨을 때는,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지 삼십여 년이 지난 후였습니다. 이는 가버나움 입장에서 마치 삼십년이 늦은 성탄을 맞이한 것과 같은 일이었습니다.

<나눔1> 여러분에게 성탄은 어떤 의미입니까? 어렸을 적에 느꼈던 감정과 지금의 감정을 생각해  보며, 서로 나누어 봅시다.

    2.진정한 성탄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가장 먼저는 예수님을 인지하는 단계입니다. 아마 가버나움 주민들도 처음에는 예수님에 대해 잘 몰랐을 것입니다. 지나가다 마주치면 목례 정도를 하거나 안부를 묻는 수준이었을 것입니다.

2) 다음 단계는 놀람입니다. 가버나움 사람들은 예수님의 무엇을 보고 놀랐을까요?

(①이스라엘 사람들이 경멸하던 세리를 품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②바리새인이나 서기관과는 차원이 다른 가르침을 보고 놀랐습니다.)

3) 세 번째 단계는 변화입니다. 예수님을 만나 변화한 사건을 성경에서 찾아서 나열해 봅시다

(①로마 백부장의 하인이 중풍병에서 회복하였습니다. ②열병에 걸린 베드로의 장모가 고침을 받았습니다. ③열 두해나 혈루증으로 앓던 여인이 나음을 입었습니다. ④회당장 야이로의 죽은 딸이 살아났습니다.)

<나눔2> 위의 구분에 따르면 지금 여러분은 몇 단계에 속한 사람입니까?

              서로 각 자의 상황에 대해 나누어 봅시다.

    3. ‘성탄의 완성은 회개입니다.

1) 예수님은 가버나움 사람들에게 뭐라고 선포하셨습니까? (4:17절 참조)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2) 가버나움은 예수님의 선포에 어떤 응답을 했을까요? (11:23절 참조)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라면 그 성이 오늘까지 있었으리라”)

3) 가버나움은 분명 예수님을 인지했고, 놀랐으며, 변화도 맞이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회개하지 않았고, 결국은 소돔과 같이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나눔3> 지금 여러분에게 필요한 회개는 무엇일까요?

              서로 구체적으로 나누어 봅시다.

함께 기도
  1. 대림절을 앞두고 진심으로 빛으로 오신 주님을 고대하는 성도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2. 주님을 더욱 더 잘 알아가는 구역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3. 영락교회가 가장 먼저 주 앞에 엎드려 회개하여, 한국교회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