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17년 11월 24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7-11-23 14:49
조회
1098
                                세상을 이기는 믿음 (11월 19일 주일설교)

                                                                                                        1124

삶을 나눠요 지난 한 주간 하나님 닮아가기 위해 노력한 것들에 대해 나눠봅시다.

함께 부르는 찬양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 (찬송429장)

말씀 속으로 요한1서 5장 1-12절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하나님께서 직접 물과 피, 성령으로 증명하셨습니다(6-10절). 먼저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사역을 시작할 때, 물로 세례 받으면서 시작하셨습니다. 우리도 물로 세례 받으면서 신앙생활을 시작합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사역을 마칠 때, 피 흘리심으로 마치셨습니다(6-8절).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다 쏟으시고 죽으셨으며,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피 흘리셨습니다. 우리 역시 예수의 피로 씻음 받았다는 확신과 함께 신앙생활을 시작합니다. 더 강력한 증거는 바로 성령입니다. 성령의 역사를 통해 물이나 피가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런 증언을 믿으므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생명의 구주로, 인생의 주님으로 영접하게 됩니다. 내 죄를 자백하고 회개할 때, 성령께서 죄를 생각나게 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사함 받은 확신 또한 성령께서 주십니다. 이러한 믿음으로 가지게 되는 유익이 무엇일까요?

첫째,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1-2).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으면서,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1절). 우리의 신분이 천한 신분에서 높고 존귀한 신분으로 바뀝니다. 나아가 신분이 바뀌면서 세계관과 가치관이 바뀌게 됩니다. 우리 아버지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들, 우리 형제들을 서로 사랑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우리 주변 모두 경쟁자이거나, 나의 이익과 성공을 위해서 이용할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으나, 지금은 서로 사랑하고, 돌보고, 돕고, 협력하고, 세워줘야 할 사람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 존귀한 존재, 존엄한 존재로 존중하게 됩니다(2절). 과거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이 너무나 힘들고, 어렵고, 손해 보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계명을 지킬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 계명을 지키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의 생각과 삶의 방식으로는 이 계명을 지키는 것이 너무 쉽게 됩니다(3절).

둘째, 세상을 이기게 됩니다(4-5).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믿음으로 세상을 이깁니다(4절). 왜냐하면 예수님은 세상을 이긴 분이시기 때문입니다(5절). 종교 권력과 세속 권력이 힘을 합쳐서, 불의한 권력이 불의한 방법으로 죄 없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죽였습니다. 사탄이 승리한 것처럼 보이지만,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고 승리하셨습니다. 무장한 경비병들, 힘을 가진 권력, 무거운 돌이 무덤을 지켰지만, 그들을 무력화시키시고 최종 승리를 얻으셨습니다. 권력과 사탄을 모두 깨트리고 승리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의지하여 승리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권력이나 사탄의 권세도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이미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을 의지하여,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도 승리할 수 있으며, 믿음으로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

셋째, 천국 영생(11-12)을 얻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모신 사람은 생명이 있으며, 생명을 누립니다(12절). 이 세상에서 생명력,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게 됩니다. 반면 믿지 않는 사람은 생명이 없습니다(12절). 여러 가지 활동을 하지만 생명력이 없고 불안, 염려, 무기력, 나태 가운데 살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은 생명력이 있어서, 기쁨, 활력, 담대함, 확신, 감사 가운데 살게 됩니다. 그리고 천국에서 영생을 누리게 됩니다. 하나님 나라에서는 하나님 앞에서 기쁨이 넘치는 삶을 영원토록 살게 됩니다(11절). 슬픔과 고통이 없고, 평안이 있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고, 우리는 천국에서 누리는 그 영생의 생명을 이미 이 세상에서 누리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물과, 피, 성령으로 증거된 예수 그리스도를 은혜로 믿게 된 것에 감사합시다. 그 믿음으로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게 된 것을 감사합시다. 세상을 이기며 살아갈 수 있음에 감사합시다. 또한 천국 영생을 소유할 뿐만 아니라, 이 땅에서 천국을 누리며 살게 된 것에 감사하는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 나눔과 결단 >
  1.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이 나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2. 세상을 이기며, 이 땅에서 천국 영생을 누리는 삶을 살아갑시다.
< 기도 나눔 >
  1. 말씀을 통한 결단과 감사의 기도
  2. 하나님의 자녀임을 기억하며, 세상을 이기며, 천국을 누리는 삶을 살도록 기도
< 함께 기도하기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