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23년 11월 3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03 14:26
조회
265
                       성경을 이루시기 위하여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3장, 546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마 26:47-56)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종교개혁을 돌아보며 나의 신앙은 성경으로부터 바로 세워져 있나요? 잠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말씀과 나눔

1. 본문은 예수님께서 가롯유다에게 배반당하시고 체포당하실 때의 내용입니다.

1) 가롯 유다의 배신으로 예수님이 체포됩니다. 47-50

(‘49 곧 예수께 나아와 랍비여 안녕하시옵니까 하고 입을 맞추니 50 예수께서 이르시되 친구여 네가 무엇을 하려고 왔는지 행하라 하신대 이에 그들이 나아와 예수께 손을 대어 잡는지라’)

2) 제자중 하나가 예수님을 보호하고자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51-52

(‘51 예수와 함께 있던 자 중의 하나가 손을 펴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귀를 떨어뜨리니’)

3) 예수님은 예언 성취를 위해 자발적으로 체포에 응하십니다. 53-56

(‘55 그 때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칼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 가르쳤으되 너희가 나를 잡지 아니하였도다 56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시더라 이에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나눔1> 예수님이 잡히셨던 현장에 내가 있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2. 예수님께서는 성경 말씀대로 행하고자 하십니다.

1)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보호하려는 제자를 만류하며 성경의 성취를 이루고자 하십니다. 54, 56a

(‘54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하시더라, 56a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시더라’, 여기 <선지자의 글을 이루려 함>이라는 말은 <구약성경의 예언이 이루어지게 함>이란 의미입니다. 즉 하나님의 아들이신 당신께서 사람들에게 넘겨져 십자가를 지실 일을 예언한 구약성경의 말씀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2) 예수님께서는 성경의 성취에 집념을 가지셨습니다. 1610

(‘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부활내용의 시편 외에도 처녀의 몸을 통해 탄생하심 ‘이사야 7장 14절‘,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심 ’미가서 5장 2절‘, 은 삼십 개의 팔리심 ’ 스가랴 11장 12절‘, 우리 대신 고난 받으심 ’이사야 53장 4~5절‘ 등 하나님께서는 구약성경에서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신 내용들을 예수님께서는 그대로 이루셨습니다.)

 

3) 성경을 믿고 의지하는 것은 종교개혁의 원리이기도 합니다.

(종교개혁은 <오직 성경>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종교개혁자들은 중세 교회가 성경보다 전통을 우선하고, 교황의 교서를 앞세우는 것을 비판했습니다. 또한 고행으로 구원에 이르는 게 아니며, 성령님의 역사 가운데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깊이 애통하고, 고백하고, 하나님께 만족을 드림을 통해 은혜로 구원받는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처럼 종교개혁은 오직 성경 말씀 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오직 믿음, 오직 은혜의 원리는 모두 성경 말씀에서 나왔습니다.)

<나눔2> 내게 가장 의미 있었던 성경 말씀이 있을까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3. 신앙과 삶의 기준은 오직 성경입니다.

1) 성경을 알아갑시다.

(날마다 오이코스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매일 말씀을 깊이 읽고 묵상하고, 말씀 안에 거하십시오. 그렇게 될 때 하나님을 알아가고, 나의 인생과 세상의 모든 것들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2) 성경대로 믿읍시다.

(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는 것, 죄의 용서를 받는 것, 장차 영원한 천국에 들어갈 것을 어떻게 알았나요? 성경이 가르쳐 준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유일한 믿음의 기준이요, 삶의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3) 성경대로 삽시다.

(성경 앞에서 우리 생각을 내려놓읍시다. 성장 과정에서 익숙해진 생각과 관습과 선입견 등을 내려놓읍시다. 전통과 규칙도 말씀 앞에서 내려놓아야 합니다. 오직 말씀대로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나눔3> 성경말씀을 따르지 못하는 방해의 것들이 있을까요?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함께 기도
  1. 성경말씀을 마음속 깊이 새길 수 있도록 간구하며 기도합시다.
  2. 구역 식구들과 이웃을 위해(환우, 돌보는 자, 어려움을 당한 자, 사별한 자, 시험을 앞둔 자, 직장을 구하는 자, 한국교회, 선교사, 신학교, 북한, 정치하는 이, 국군, 군목, 사회복지사 등)기도합시다.
  3. 교구 목회자와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이미지를 우 클릭 하시면(모바일에서는 누르고 계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