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2024년 5월 3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5-24 16:35
조회
57
                       도통하세요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3장, 285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막2:1-12)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근래에 경험했던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말씀과 나눔

1. 오늘 본문은 예수께서 사죄의 권세가 있음을 선포한 중풍병자의 치유 사건입니다.

1) 예수께서 가버나움 성읍의 한 집에서 도를 가르치십니다. 1-2

(‘1 수 일 후에 예수께서 다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집에 계시다는 소문이 들린지라 2 많은 사람이 모여서 문 앞까지도 들어설 자리가 없게 되었는데 예수께서 그들에게 도를 말씀하시더니’)

2) 한 무리가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예수 앞에 보이며 보입니다.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사죄를 선포하십니다. 3-5

(‘3 사람들이 한 중풍병자를 네 사람에게 메워 가지고 예수께로 올새 4 무리들 때문에 예수께 데려갈 수 없으므로 그 계신 곳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병자가 누운 상을 달아 내리니 5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3) 서기관들이 속으로 예수를 신성 모독자로 간주하지만 예수께서 자신의 사죄권을 주장하시며 중풍병자를 치유하심으로 이를 입증하셨고 이를 목격한 무리가 다 놀라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기이히 여깁니다. 6-12

(‘6 어떤 서기관들이 거기 앉아서 마음에 생각하기를 7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신성 모독이로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8 그들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생각하느냐 9 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서 어느 것이 쉽겠느냐 10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11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12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그들이 다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르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나눔1> 예수님이 병고침을 받으러 나아온 중풍병자와 그 일행에게 병고침 대신 죄사함을 선포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잠시 생각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2. 성도는 영적원리이자 답인 로고스, 도를 이해하고, 알고 깨달아야 합니다.

1) 성도가 하나님을 경외할 때 영적 원리가 중요합니다. 2

(‘성도는 로고스, 도를 이해하고, 알고, 깨달아야 합니다. 성도가 도통하는 것은 예수님이 누구신가를 깨닫는 것, 예수님께서 가르치시는 구원의 원리를 깨닫는 것, 하나님을 믿고 세상을 사는 원리를 깨닫는 것을 말합니다.)

2) 영적 원리, , 영적 마음을 잘 모를 때 문제가 생깁니다. (24:40-41)

(‘많은 성도가 신앙생활을 무슨 과제를 수행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오류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왜 그 일을 하고, 왜 그렇게 사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영적 답이 있어야 형식적 신앙을 탈피할 수 있습니다.)

3) 예수님은 모든 것의 원리요, 법칙이요, 우리가 따를 기준이자 입니다.

(‘예수께서는 이 세상에 오셔서 우리가 따라야 할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주셨고 예수님을 깨닫는 사람은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것이고, 예수님이 곧 원리요, 도, 즉 로고스이심을 발견하고 깨닫게 됩니다.)

<나눔2> 예수님을 현실 문제 해결자가 아닌 죄를 용서하시고 영생을 주시는 분으로 바라보고 있었는지 점검해보며 함께 나눠봅시다.

3. 영락교회와 우리 모두가 늘 영적 원리, 로고스로 채워져서 주님의 마음, 주님의 도를 깨닫고 채워져야 합니다.

1) 영적원리, , 영적 마음을 잘 알고 신앙생활 해야 합니다.

(잘못된 오류에 빠지지 않고, 원리, 도, 영적 마음을 잘 알아 올바른 진리를 평생 붙들고 살아가게 되는 삶을 추구하며 기쁨으로 사역합니다.)

2) 우리는 현상과 현실적 이슈에만 매달리면 안됩니다.

(병고침은 당장 기쁨이 되겠지만, 인생이 겪는 모든 고통의 근본 원인은 죄이므로, 죄가 용서되어야 합니다. 죄가 용서되면 눈앞의 기쁨을 넘어서 영원한 기쁨인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과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3) 예수님이 누구신지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자이시며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하십니다. 늘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예수의 사랑이라는 대원리를 깨달은 사람은 사랑의 삶을 추구하게 되고 남을 이해하고 사랑하려고 노력합니다.)

<나눔3>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의 신앙생활(예배, 선교, 교육, 봉사, 교제 등)사랑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해보며 무엇을 해야할지 함께 나눠봅시다.
  1. 예수님이 누구인지 바로 알고 영적원리와 로고스로 채워지길 기도합시다.
  2. 구역 식구들과 이웃을 위해(환우, 돌보는 자, 어려움을 당한 자, 사별한 자, 시험을 앞둔 자, 직장을 구하는 자, 한국교회, 선교사, 신학교, 북한, 정치하는 이, 국군, 군목, 사회복지사 등)기도합시다.
  3. 교구 목회자와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이미지를 우 클릭 하시면(모바일에서는 누르고 계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