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교재

구역모임 교재(1019년 5월 24일)

작성자
이영옥
작성일
2019-05-23 14:06
조회
1436
                                               한 청년의 고민

5월 24일(금)

[구역예배 순서] 사도신경 ➜ 찬송가 94장, 574장 ➜ 기도(구역식구 중) ➜

성경 봉독(시편119:9) ➜ 말씀 나눔 ➜ 기도제목 나누고 기도 ➜ 마무리기도 ➜ 주기도

들어가기

지난 한 주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인도하신 경험들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여시기 바랍니다.

생각하기

보통 근심은 나쁘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근심이 유익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후7:10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지금 여러분은 어떤 근심을 하고 계십니까?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입니까? 세상 근심입니까?

말씀과 나눔

   

      1. 시편 119편에는 한 청년의 근심이 나옵니다.

1) ‘청년이라는 단어의 원어는 다양하게 해석됩니다. ‘젊은이를 말하기도 하고, ‘작은 아이를 가리키기도 하고, ‘이나 하인을 뜻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해석들의 공통점이 무엇입니까?

(아직 채워지지 않은 사람들 즉 부족한 사람들입니다.)

2) 무언가 부족한 사람들은 보통 무엇을 구합니까?

(자신에게 부족한 세속적인 것들을 구합니다. 예를 들어 가난한 자는 돈을 구하고, 신분이 낮은 자는 높은 위치와 권력을 구합니다.)

3) 그런데 시119:9에 나오는 청년(부족한 자)은 무엇을 구합니까?

(자신을 행실을 깨끗하게 하는 비결을 구하고 있습니다.)

<나눔1> 여러분은 지금 무엇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지금 무엇을 구하고 있습니까? 서로 나누어 봅시다.

    

   2. 다윗도 시편 119편의 화자와 같은 근심을 하고 있습니다.

1) 다윗은 부족한 사람이었습니다. 어릴 적엔 가족들에게 신뢰를 받지 못하던 목동이었고, 커서는 사울 왕에게 쫓기는 도망자 신세였습니다.

2) 하지만 다윗은 세속적인 것들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을 구했습니다. 15:1절을 읽어봅시다.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3) 시편 119편의 화자는 행실을 깨끗하게 하는 것을 구하고, 다윗은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을 구합니다. 이 두 가지는 어떻게 연관이 될까요?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신 분이기에 깨끗한 사람과 함께 하길 원하십니다.)

<나눔2> 하나님은 행실이 깨끗한 자와 함께 계시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여러분은 행실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3. 우리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1) 행실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119:9 참조)

(주의 말씀을 지켜야 합니다.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

2) 15:2-5에 나오는 주의 말씀은 지키기가 힘듭니다. 2-5절을 읽어봅시다.

(“2.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3.그의 혀로 남을 허물하지 아니하고 그의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웃을 비방하지 아니하며 4.그의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들을 존대하며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 5.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주의 말씀을 지켜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4:7 참조)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큰 기쁨이기 때문입니다.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의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이다”)

<나눔3> 최근에 주님과 함께 하는 기쁨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만약 있다면 그 기쁨이 얼마나 큰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함께 기도
  1.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보다 세상 근심을 더 많이 했던 우리 자신을 회개합시다.
  2. 행실을 조금 더 바르게 하도록 노력하는 구역이 되길 기도합시다.
  3. 기도대각성 운동을 통해 주님과 함께 하는 기쁨을 아는 영락교회가 되길 기도합시다.